요즘 인터넷 경제 뉴스에서 많이 보이는 단어가 있습니다.
"오픈마켓, 소셜커머스,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쿠팡, e-commerce, 비대면 판매, 전자상거래..."
특히 네이버의 이커머스 시장 진출이라는 기사를 읽으면서, 앞으로 국내 유통의 변화가 더욱 커지겠구나 생각 되었습니다.
어차피 차근차근 성장하는 시장이었지만, 특히 COVID-19가 더욱 불을 지폈다고 생각이 됩니다.
http://www.sisa-news.com/news/article.html?no=130088
그리고 주변 지인들을 보니까 이미 오픈마켓이라는 유통채널 위에 자신들의 비즈니스를 하는 경우가 많아, 더욱 관심이 생겨서 공부를 하고 있는 중입니다.
그럼 오픈마켓의 특징은 무엇일까? : Online Marketplace
1. 판매자와 구매자에게 모두 열려있는 인터넷 중개몰, 온라인 장터, 판매 경험의 유무에 상관없이 동등한 조건으로 판매 활동을 할 수 있는 열린 인터넷 마켓
2. 다양한 고객 확보, 초기 진입 비용 저렴
3. 많은 판매자가 경쟁
4. 6~15%의 판매 수수료 비용이 발생
위의 4가지로 요약할 수 있겠습니다. 각 오픈마켓 또는 소셜커머스 회사에서 구축한 플랫폼 위에 가상의 상점을 오픈하여 소비자에게 판매하면서, 임대료 대신에 수수료를 각 플랫폼 회사에 지불하는 것이라 설명할 수 있겠습니다.
우리가 흔히 아는 대표적인 오픈마켓 사이트는 "G 마켓, 옥션, 11번가, 인터파크"가 있습니다.
물론 요즘 핫한 쿠팡(coupang)은 원래 소셜커머스에서 이제 오픈마켓이라고 보는 시각이 많기 때문에, 당연히 포함해야 될 것 같습니다.
http://www.fortunekorea.co.kr/news/articleView.html?idxno=12482
지난해 결제가 가장 많았던 e커머스 플랫폼은
1. 네이버 : 20조 9,249억원
2. 쿠팡 : 17조 117억원
3. 이베이코리아 (G마켓, 옥션) : 16조 9,772억원
4. 11번가 : 9조 8,356억원
5. 위메프 : 6조 2,028억원
이라고 하니, 시장 규모가 정말 어마어마한 것 같습니다. 특히 B2C를 타겟으로 하는 회사 또는 판매자는 오픈마켓 시장이 필수 요건이 될 듯합니다.
이런 추세면 다음카카오도 더욱 이커머스 카테고리에 투자 및 역량을 집중하겠네요.
오픈마켓 및 이커머스 정보를 더욱 알고 싶으신 분은 아래 링크로 접속하셔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20년 이커머스 시장에 대한 예측을 데이터 기반으로 잘 분석을 해놓은 것 같았습니다.
저도 큰 도움을 받았고요.
https://byline.network/2020/02/03-19/
그럼 다음 컨텐츠는 오픈마켓 성공 노하우에 대하여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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