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마켓 또는 소셜커머스에서 물건을 많이 판매하는 방법 중에 한 가지는 많은 곳에서 판매하는 것 입니다.
당연히 많은 곳에 노출이 되면 더 많은 사람이 볼 것이고 구매 확률이 높아 질 것 입니다.
하지만, 처음부터 다양한 오픈마켓 또는 소셜커머스를 운영하는 것은 생각 보다 어렵다고 합니다.
그럼 우리는 초기 진입하는 곳을 선택하고 집중할 필요가 있으며, 1차 선택지는 당연히 이용자 수가 많은 곳이 되어야 할 것입니다.
"돈을 벌려면 사람이 많은 곳에 가야한다"
예전에는 당연히 사람이 많은 시장이나 시내의 중심가를 말하는 것이지만, 요즘에는 온라인 상에도 통용되는 말입니다.
그래서 몇 가지를 조사하였는데, 그 내용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자료 출처는 "아이지에이웍스, 2019년 8월 MAU 기준"입니다. 물론 2019년 8월의 자료지만, 현재까지도 트렌드가 유지 될 것이라 예상됩니다.
이커머스 업체 충 오픈마켓, 소셜커머스만 추렸으며,
PC 접속이 아닌 어플리케이션 사용자 기준으로 정리 된 데이터 입니다.
Keyfinding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전연령, 성별에서 "쿠팡"이 독보적으로 1등을 달리고 있다.
2. 그 뒤를 "11번가"가 따르고 있다.
3. 그 다음 지마켓+옥션, 위메프, 티몬이다.
추가로 확인한 사항은 :
1. 10대와 20대의 경우 패션/의류로 특화된 이커머스 업체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2. 40대 이상 부터는 종합/홈쇼핑 이커머스 업체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3. 전 연령에 걸쳐 "당근마켓"의 사용자가 증가하고 있다.
물론 위의 데이터는 PC 접속 내용이 없어서 쿠팡이 절대적으로 1등이라고 할 수는 없지만, 현재의 트렌드로는 모바일 또는 어플리케이션 접속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기에, 어느 사이트에 구매자가 많이 몰리는지 예상할 수 있습니다.
결국 "쿠팡, 11번가, G마켓+옥션"은 처음 시작해야 되는 것이 아닌가 하고 저의 지극히 주관적인 생각을 말씀 드립니다.
추가로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도 핫하기 때문에 관심을 갖고 지켜봐야 겠습니다.
저는 "카카오 메이커스"도 향후 발전 가능성이 높지 않을까 예상합니다.
감사합니다.
'비즈니스 카테고리 > 오픈마켓' 카테고리의 다른 글
(5) 오픈마켓 수수료 (1) | 2020.09.27 |
---|---|
(5) SNS 이용자 수 데이터 (0) | 2020.09.07 |
(3) 오픈마켓 판매자 등록 서류 (4) | 2020.08.09 |
(2) 오픈마켓에서 성공하는 법 (2) | 2020.08.06 |
(1) 오픈마켓이란? (0) | 2020.08.0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