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원하지 말고 좋아하라.
비즈니스 카테고리/세일즈맨 이야기

(18) 본원적 전략

by 주니스 파파 2020. 11. 16.
728x90
반응형

개별 제품이나 서비스들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다양한 전략중에 사업부 수준의 전략으로 마이클 포터 교수는 4가지의 유형을 제시 하였습니다.

 

이러한 4가지 전략을 본원적 전략이라 부르며, 세상에 수 많은 유형의 전략이 있을 수 있지만 근본적으로 아래의 4가지로 수렴된다는 생각에서 붙인 이름이라고 합니다.

 

1. 원가 우위 전략

싼 가격을 무기로 하는 전략 입니다. 서비스의 질이 다소 낮더라도 싸다는 가격 경쟁력을 무기로 승부하는 것 입니다. 창고형 할인 매장이나 남성 대상으로 고급 미용실의 절반 가격에 머리르 깎아주는 블루클럽 같은 회사가 대표적 입니다.

 

2. 차별화 전략

고급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높은 가격을 받는 전략을 뜻합니다. 백화점이 대표주자 이며, 미용산업에서 박승철헤어스튜디오, 이가자헤어비스 같은 회사나 강남의 고가 미용실 등이 차별화 전략으로 승부하는 업체입니다.

 

3. 원가집중화 전략

원가우위 전략을 쓰면서 좁은 영역에서 경쟁하는 업체 입니다. 다이소가 대표적인 회사 입니다. 

상품 카테고리를 제한할 수도 있지만, 집중화 전략은 지역을 제한할 수도 있습니다.

동네 미용실과 같이 지역 주민들과 친밀한 관계를 무기로 낮은 가격에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특정지역의 고객들만 대상으로 영업하고 있는 것과 같은 맥락 입니다.

 

4. 차별적 집중화 전략

제한된 영역에서 경쟁하지만 차별화 전략을 쓰는 것 입니다. 에비뉴엘 같은 명품관들이 제한된 영역의 제품들 팔지만 차별화된 고가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 입니다.

 

마이클 포터 교수는 집중화 전략은 원가우위나 차별화 전략과 함께 구사해도 문제가 없지만, 원가우위 전략과 차별화 전략을 동시에 구사하면 중간에 낀 상태가 된다고 강조하였습니다.

 

집중화 전략이 원가우위와 차별화 전략의 일환이라고 본다면, 사실상 본원적 전략은 원가우위와 차별화 두 가지로 요약 할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비즈니스 카테고리 > 세일즈맨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17) 텐프렙의 법칙  (0) 2020.10.19
(16-2) 정확하게 설명하기  (0) 2020.10.12
(16-1) 정확하게 설명하기  (0) 2020.10.12
(15) BCG 매트릭스  (0) 2020.10.07
(14) SWOT 분석  (2) 2020.09.2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