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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 카테고리/세일즈맨 이야기

(14) SWOT 분석

by 주니스 파파 2020. 9.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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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WOT 분석은 알버트 험프리 교수가 개발한 방법 입니다.

간결하고 쉬우며,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 할 수 있는 확장성 때문에 많은 기업에서 사용하고 있는 방법 입니다.

특히 사업제안서나 계획서에 자주 등장하기 때문에 관심있게 봐야 되는 분석 방법 입니다.

 

SWOT는 외부의 기회(Opportunities), 위협(Threats), 내부의 강점(Strength), 약점(Weakness) 의 앞글자를 딴 것 입니다.

 

현재 우리회사의 제품 또는 서비스의 강점과 약점, 그리고 외부 환경으로 인한 기회와 위협을 작성하고, 네 가지의 요인들을 함께 고려하면서 전략 대안을 수립하는 방법론 입니다.

 

SO 전략 : 우리의 강점을 활용해 시장에서 창출되는 기회를 활용하는 방법

SW 전략 : 강점으로 위협요인에 맞서는 전략

WO 전략 : 약점을 보완하면서 기회에 맞서는 전략

WT 전략 : 약점을 보완하면서 외부 위협에 대응하는 방법

이미지는 Pixabay에서 도안과 워딩은 직접 하였습니다.

일반적으로 강점과 약점이 최소 세내 개 이상씩 나열되기 떄문에, 실제로 활용할 떄는 전략 대안 숫자가 많아져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떄문에, 두 가지 정도의 특징을 고려해서 우선순위를 정해야 합니다.

 

SWOT 분석은 누구라도 쉽게 적용할 수 있는 단순함과 직관적 이해가 가능하고 내부와 외부 환경에 대한 포괄적인 고민을 할 수 있고, 다양한 요소들 간 결합에 의한 다수의 전략 도출이 비교적 쉽게 이뤄지는 장점이 있는 반면에, 단순함과 용이함 뒤에 숨겨진 덫도 적지 않습니다.

 

그래서 가장 중요한 것은 네 가지 항목에 잘 맞게 카테고리를 분류하고, 정말 솔직하고 객관적으로 기술해야 합니다.

 

요즘 같이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는 분명 한계가 있지만 다양한 툴이나 방법론, 새로운 문제 의식에 함께 동참하면 수준 높은 전략을 수립할 수 있게 도움을 주는 것이 바로 SWOT 분석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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