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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 카테고리/세일즈맨 이야기

(13) 5Forces 모델

by 주니스 파파 2020. 9.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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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Forces 모델은 경영학에서 매우 유명한 하버드대의 마이클 포터 교수가 개발한 산업의 구조를 분석하는 틀 입니다. 

이 모델을 아는지 모르는지 물어보면 경영학을 체계적으로 공부했는지를 알 수 있다고 할 정도로 경영학 관점에서 아주 중요한 이론 이라고 합니다.

 

5Foces 는 5가지의 주요 항목으로 구성 되며, 구성하는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산업내 경쟁의 항목 요소

1) 산업의 집중도 : 특정 산업 분야에서 몇몇 기업이 얼마나 많은 시장을 차지 하고 있는지를 나타내 주는 지표

 

2) 경쟁기업의 동질성 : 경쟁업체의 숫자가 늘어나면 일반적으로 경쟁 강도는 세질 수 있는데, 이 보다 더 중요한 경쟁사의 규모나 영향력 등이 비슷한지 아니면 다른지의 여부

 

3) 퇴출장벽 : 기업들은 다양한 이유로 특정 산업 분야에서 퇴출 의사결정을 하기 어려운 물리적, 심리적 장벽

 

4) 그 외 : 산업성장률, 제품차별화, 고정비용비율

 

2. 진입장벽의 결정 요소

1) 규모의 경제 : 생산량이 늘어나면 원가가 낮아지는 것을 규모의 경제라고 함

 

2) 네트워크 효과 : 어떤 상품에 대한 고객이 형성되면 그 고객 수가 상품의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현상

 

3) 전환비용 :  제품을 바꿀 때 소비자들이 치루는 유무형의 비용

 

4) 그외 : 유통망 확보, 기술 브랜드 입지 등 기존 업체의 이점, 정부의 진입 규제, 기대 보복

 

3. 공급자의 힘 : 공급업체들과의 역학 관계는 특정 산업의 수익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침

 

결정요소 : 공급업체 집중도, 구매량, 전환비용, 제품차별화, 대체재 유무, 수직통합 가능성

 

4. 구매자의 힘 : 공급자의 힘을 결정하는 요소들과 내용이 같음

 

5. 대체채 위협 : 고객 입장에서 우리 산업 분야가 생산하는 제품이나 서비스 대신 선택 될 수 있는 상품을 뜻함

 

이렇게 5Forces 모델을 제대로 분석하면 산업 구조의 변화를 통해 수익성 높은 곳에서 사업을 하기 위한 포지셔닝 전략과 관련한 좋은 대안을 모색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산업구조를 분석하는 유용한 수단 이긴 하지만 산업의 틀을 깨는 혁신적 전략을 모색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결국 단기적인 이익을 늘리는 데는 도움을 주지만, 장기적으로 봤을 때는 분명 한계가 있기 때문에 충분히 고려하여 모델에 적용해야 합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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