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원하지 말고 좋아하라.
비즈니스 카테고리/세일즈맨 이야기

(15) BCG 매트릭스

by 주니스 파파 2020. 10. 7.
728x90
반응형

글로벌 컨설팅사 BCG의 창업자 브루스 핸더슨이 개발한 기업포트폴리오 관리 툴이 "BCG 매트릭스" 입니다.

 

BCG 매트릭스는 시장성장률과 상대적 시장점유율을 토대로 한 회사의 개별 사업부의 위치를 표시해 자원의 투입 전략을 수립할 수 있게 도와주는 도구 입니다.

 

BCG 매트릭스

1) 스타 : 성장률도 높고 시장점유율도 높은 스타 사업부는 높은 수익을 보장해주는 만큼 투자를 확대해야 하며, 시장점유율도 공격적으로 확대를 위하여 마케팅 자원도 적극 투입할 필요가 있습니다.

 

2) 캐시카우 : 현재 큰 수익을 주지만 성장성이 떨어지는 캐시카우 사업부에 대해서는 전반적으로 현행 수준을 유지하는 소극적인 투자를 하고, 발생한 수익은 물음표 사업부 중 일부에 투자하는 게 바람직 합니다.

 

3) 개 : 성장성과 수익성 모두 저조한 개 사업부는 투자 축소나 철수를 검토해야 합니다.

 

4) 물음표 : 성장성은 높지만 상대적 시장점유율이 낮은 물음표 사업부는 선별적으로 투자를 해서 잠재적 성장 동력으로 육성해야 합니다.

 

BCG 매트릭스는 쉽고 간단하여 손쉽게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너무 단순화된 틀이라는 단점도 있습니다. 

성장률을 중장기적으로 예측하기에는 변수가 너무 많고, 현실 순응적 분석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사업을 어떻게 정의하느냐에 따라 결과가 크게 달라질 수 있으며, 잘못된 의사 결정을 유도 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한계를 인정하고 부족한 부분을 채울 수 있는 다른 플래닝 기법과 함께 쓰면 효과가 더욱 좋을 것 입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

'비즈니스 카테고리 > 세일즈맨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16-2) 정확하게 설명하기  (0) 2020.10.12
(16-1) 정확하게 설명하기  (0) 2020.10.12
(14) SWOT 분석  (2) 2020.09.28
(13) 5Forces 모델  (0) 2020.09.21
(12) 시나리오 플래닝  (0) 2020.09.1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