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컨설팅사 BCG의 창업자 브루스 핸더슨이 개발한 기업포트폴리오 관리 툴이 "BCG 매트릭스" 입니다.
BCG 매트릭스는 시장성장률과 상대적 시장점유율을 토대로 한 회사의 개별 사업부의 위치를 표시해 자원의 투입 전략을 수립할 수 있게 도와주는 도구 입니다.
1) 스타 : 성장률도 높고 시장점유율도 높은 스타 사업부는 높은 수익을 보장해주는 만큼 투자를 확대해야 하며, 시장점유율도 공격적으로 확대를 위하여 마케팅 자원도 적극 투입할 필요가 있습니다.
2) 캐시카우 : 현재 큰 수익을 주지만 성장성이 떨어지는 캐시카우 사업부에 대해서는 전반적으로 현행 수준을 유지하는 소극적인 투자를 하고, 발생한 수익은 물음표 사업부 중 일부에 투자하는 게 바람직 합니다.
3) 개 : 성장성과 수익성 모두 저조한 개 사업부는 투자 축소나 철수를 검토해야 합니다.
4) 물음표 : 성장성은 높지만 상대적 시장점유율이 낮은 물음표 사업부는 선별적으로 투자를 해서 잠재적 성장 동력으로 육성해야 합니다.
BCG 매트릭스는 쉽고 간단하여 손쉽게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너무 단순화된 틀이라는 단점도 있습니다.
성장률을 중장기적으로 예측하기에는 변수가 너무 많고, 현실 순응적 분석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사업을 어떻게 정의하느냐에 따라 결과가 크게 달라질 수 있으며, 잘못된 의사 결정을 유도 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한계를 인정하고 부족한 부분을 채울 수 있는 다른 플래닝 기법과 함께 쓰면 효과가 더욱 좋을 것 입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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