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분의 세일즈 팀을 가동하는 회사에는 기본적인 오퍼레이션 프로세스(업무처리과정)가 존재합니다.
물론 각 회사들 마다 약간씩 다른 부분이 있습니다.
이러한 업무처리 과정은 조직의 내부 또는 외부의 영향을 받게 되어 있습니다. 해당 조직은 가장 효율적인 방법을 찾아서 본인의 비즈니스 또는 조직구성에 맞게 변화를 줘야 좋은 결과를 낼 수 있습니다.
특히 세일즈 맨은 업무처리과정에 있어서 Ownership을 갖고 충분히 숙지하거나, 또는 효율적인 방법을 항상 생각해야 합니다.
우리는 이런 업무처리과정을 O2C (Order to Cash)라고 부릅니다. 즉 주문 부터 수금까지의 과정이라고 부릅니다.
그럼 업무처리과정을 간단하게 살펴 보겠습니다.
O2C는 크게 두 가지의 영역으로 나뉩니다. Order(주문) 영역과 Cash(수금) 영역 입니다.
1. Order
1) Pre-Order : 시장조사, 신규대상 거래처, 거래서류준비, 배송약도, 프로모션 확인, 결제조건 등
2) Order: 주문 방법, 프로모션 방법, 품의, 예산 및 source, 신용거래한도, 가용재고확인
3) Delivery : 오더 컨펌 확인, 배송 도착 시간 확인, 오배송 클레임 해결, 거래처 요청사항 처리, 재고 정보 거래처 전달
2. Cash
1) Collection : Tax closing, 거래 원장 확인, 반품 처리 확인, 결제방법 확인, 입금계좌 번호 전달, 미수금 거래처 처리 방법 및 절차
2) Closing : 폐업 시 처리 방법, 거래 정지시 방법, 반품 절차, 폐업 기안 절차, 폐업 반품 단가, 환불 절차 및 신청
물론 모든 업무를 세일즈 맨 혼자 진행하지 않습니다. 각 단계와 관련된 유관부서와 함께 진행해야 합니다.
제품 또는 물건을 판매하는 것에 끝나지 않고, 대금 수금까지 회수가 되어야 비즈니스 에서는 Closing (종결) 되었다고 합니다. 때문에 이러한 과정을 항상 숙지하고 책임을 져야 하는 것이 세일즈 맨의 업무 입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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