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원하지 말고 좋아하라.
비즈니스 카테고리/세일즈맨 이야기

(3) Sales & Marketing

by 주니스 파파 2020. 8. 16.
728x90
반응형

세일즈 부서와 마케팅 부서는 회사의 "라인" 조직 입니다.

 

시장에 가서 우리 물건을 판매하기 위하여 열심히 노력하는 그룹인데, 가끔씩 그 역할이 혼란스러울 때가 있습니다.

이 업무는 세일즈가 해야 되는 것 아닌가? 아닌데 마케팅 부서에서 해야 되는데...

 

물론 저도 가끔은 그 역할에 있어서 혼란스러울 때가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세일즈와 마케팅 부서의 역할 차이는 무엇이 있을까 설명하고자 합니다.

 

배경이미지는 "Pixabay"에서 구성과 워딩은 직접 작성하였습니다.

1. 목표

부서의 최종 목표는 다릅니다.

세일즈 부서는 "Volume & Profit" , 전체적인 판매량과 이익에 초점을 맞추어 활동합니다.

마케팅 부서는 "시장점유율 증가", 우리의 제품이 시장에서의 점유율이 상승하는 것에 목표를 둡니다.

 

2. 타겟

세일즈 부서는 우리의 물건 구매해 주는 "Customer : 고객"에 초점을 맞추는 반면

마케팅 부서는 우리의 물건을 최종적으로 사용하는 "Consumer : 고객"에게 집중합니다.

 

3. 예산의 사용

세일즈 부서는 "Trade spending" : 제품 및 서비스의 공급가격 조정, 증정품 지급, 기술지원 등의 범위 내에서 판매 증진을 목표로 비용을 사용합니다.

 

마케팅 부서는 "Marketing Advertize & Promotion : 광고홍보를 위한 실제적인 돈을 사용합니다.

 

4. Fundamental : 기본

세일즈 부서는 DMPP (Distribution, Merchandize, Promotion, Pricing) 와 Detailing (디테일링) 을 주 업무로 갖고 있으며

마케팅 부서는 4P (Product, Place, Promotion, Pricing)을 주 업무로 갖고 있습니다.

 

물론 타겟은 2번에 설명 드린 것 처럼 각각의 대상이 있습니다. 이렇게 같은 듯 하면서도 다른 역할을 갖고 있는 부서가 Sales 와 Marketing 부서 입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

'비즈니스 카테고리 > 세일즈맨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6) Profit & Loss  (3) 2020.08.21
(5) Business operation process  (7) 2020.08.18
(4) Sales Fundamentals  (0) 2020.08.17
(2) 라인과 스태프  (0) 2020.08.15
(1) 시작하게 된 이유  (0) 2020.08.1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