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일즈 부서와 마케팅 부서는 회사의 "라인" 조직 입니다.
시장에 가서 우리 물건을 판매하기 위하여 열심히 노력하는 그룹인데, 가끔씩 그 역할이 혼란스러울 때가 있습니다.
이 업무는 세일즈가 해야 되는 것 아닌가? 아닌데 마케팅 부서에서 해야 되는데...
물론 저도 가끔은 그 역할에 있어서 혼란스러울 때가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세일즈와 마케팅 부서의 역할 차이는 무엇이 있을까 설명하고자 합니다.
1. 목표
부서의 최종 목표는 다릅니다.
세일즈 부서는 "Volume & Profit" , 전체적인 판매량과 이익에 초점을 맞추어 활동합니다.
마케팅 부서는 "시장점유율 증가", 우리의 제품이 시장에서의 점유율이 상승하는 것에 목표를 둡니다.
2. 타겟
세일즈 부서는 우리의 물건 구매해 주는 "Customer : 고객"에 초점을 맞추는 반면
마케팅 부서는 우리의 물건을 최종적으로 사용하는 "Consumer : 고객"에게 집중합니다.
3. 예산의 사용
세일즈 부서는 "Trade spending" : 제품 및 서비스의 공급가격 조정, 증정품 지급, 기술지원 등의 범위 내에서 판매 증진을 목표로 비용을 사용합니다.
마케팅 부서는 "Marketing Advertize & Promotion : 광고홍보를 위한 실제적인 돈을 사용합니다.
4. Fundamental : 기본
세일즈 부서는 DMPP (Distribution, Merchandize, Promotion, Pricing) 와 Detailing (디테일링) 을 주 업무로 갖고 있으며
마케팅 부서는 4P (Product, Place, Promotion, Pricing)을 주 업무로 갖고 있습니다.
물론 타겟은 2번에 설명 드린 것 처럼 각각의 대상이 있습니다. 이렇게 같은 듯 하면서도 다른 역할을 갖고 있는 부서가 Sales 와 Marketing 부서 입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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