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 :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정립한 체계화된 구조에서 조직 구성원이 필요한 활동을 결정하고,
상호 간에 협조하며 수행하는 집합체입니다.
흔히 우리는 회사를 조직으로 부릅니다. 조직의 유형은 각 회사의 비즈니스 유형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제가 다니는 회사를 기준으로 보았을 땐 라인과 스태프 조직으로 구성 되어 있습니다.
아마도 많은 회사가 비슷한 구조로 구성이 되어 있을 것으로 생각 됩니다.
그럼 라인과 스태프는 무엇일까요? 쉽게 설명 드리자면,
"라인"은 최전방에 서서 돌격하는 그룹이고,
"스태프"는 "라인" 그룹이 전방에서 잘 싸울 수 있게 후방에서 지원하는 그룹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우리의 제품을 시장에 알리고 소개하며, 직접 고객(Customer, Consumer)을 만나는 Sales & Marketing 부서는 "라인" 제품을 생산, 관리, 배송하는 Factory, CS, HR, Finanace 부서는 "스태프" 라고 구별 할 수 있겠습니다.
회사의 최종 목표는 Profit (이익) 을 내는 것입니다. 라인 그룹이 시장에 가서 열심히 활동하여 우리의 물건을 많이 판매하여 매출을 높이는 것이 목표이며, 이러한 라인 그룹이 시장의 경쟁에서 이길 수 있도록 후방에서 서포트를 하는 것이 스태프 그룹의 목표가 되어야 할 것 입니다.
라인은 소비자 또는 고객과의 끊임없는 커뮤니케이션과 액션을 통하여 우리의 물건을 사게 해야 되며,
스태프 그룹은 좋은 제품 생산과 재무 및 인사관리 활동을 통하여 회사가 잘 운영 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결국 세일즈맨은 "시장에 가서 우리의 물건을 판매하기 위하여 끊임없이 노력해야 하는 선봉장" 입니다.
그리고 세일즈 맨은 시장에서 고객에게 회사를 대표하는 사람 입니다.
감사합니다.
'비즈니스 카테고리 > 세일즈맨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6) Profit & Loss (3) | 2020.08.21 |
---|---|
(5) Business operation process (7) | 2020.08.18 |
(4) Sales Fundamentals (0) | 2020.08.17 |
(3) Sales & Marketing (0) | 2020.08.16 |
(1) 시작하게 된 이유 (0) | 2020.08.1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