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일즈의 최종 목표는 이익을 내는 것 이며,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가장 효과 적인 방법을 찾는 것을전략 (Strategy)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전략의 필수요소는 무엇일까요?
1. 전략의 출발은 훌륭한 메타 결정
메타 결정은 모든 질문 가운데 가장 본원적인 질문을 뜻합니다. 달성해야 될 목표, 해결해여 할 문제를 찾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는데 전략의 성패를 좌우하는 매우 중요한 요소 입니다.
이러한 메타 결정을 잘 하기 위하여
* 냉철한 현실 판단 : 진짜 솔직하게 있는 현실을 판단해야 합니다.
* 고객의 입장에서 진짜 중요한 문제선택 : 직면해 있는 문제 중에서 진짜 중요한 문제를 골라야 합니다.
* 통제가능성 : 전략 수립 주체가 통제할 수 있는 영역을 확인하고 역량으로 달성 가능한 영역에서 결정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 폭넓은 시야 : 특정 제품이나 서비스를 넘어선 전체 시스템을 보거나, 기업의 경계를 넘어 고객, 공급업체 등 전체 생태계를 보거나, 시장 생태계를 넘어 비시장 영역까지 바라보는 관점이 필요하다.
2. 전략의 선택
메타 결정을 잘 이루어 냈다면, 구체적인 목적 달성을 위한 전략을 수립해야 합니다.
훌륭한 전략을 위해 가장 중요한 요소는 '선택' 이며, 확실하게 하지 않을 영역이 무엇인지 명확히 제시해야 합니다.
3. 전략은 일관성을 추구해야
또 하나의 중요한 요소는 일관성 입니다. 다양한 기업 활동에서 일관성이 유지 되지 않으면 성과를 낼 수 없습니다.
4. 전략은 구체적인 행동지침이 제시되야
결국 전략은 행동하는데 있어서 현실적인 도움이 되어야 합니다.
만약 말만 번지르르하고 실제적으로 행동할 수 없는 전략은 죽은 전략이나 마찬가지 입니다.
*위 내용은 "지금 당장 경영전략 공부하라, 김남국 저" 에서 발췌한 내용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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