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판매촉진 : 판촉이라고도 부르며 소비자를 대상으로 판매 촉진 하는 방법 입니다.
가. 비가격 판매 촉진
l 프리미엄 : 일정 금액 이상 구매 하면 추가 증정품을 지급하는 것
l 견본품 : 무료로 나눠 줌으로써 신제품의 브랜드를 인지하도록 촉진 하는 것
l 콘테스트 : 소비자가 상품을 타기 위해 자신의 능력을 활용하여 경쟁하도록 하는 방법, 제품구매, 설문참여, SNS 업로드 등
l 시연회 : 고객의 눈앞에서 실제로 상품을 보여주면서 실현을 통하여 상품의 사용법과 차별화된 우위성을 납득 시키는 방법
나. 가격 판매 촉진
l 가격할인 : 해당 제품에 대한 경제적인 측면에서 가격을 할인 하여 구매 동기 부여 및 즉각적인 상품구매 유도
l 쿠폰 : 소지한 사람에게 어떤 이익이나 현금 적립 또는 선물을 주기위한 인쇄물
l 리펀드 : 소비자가 구매하는 시점에서 즉시 현금으로 돌려주는 형태, 신제품 구매 또는 브랜드 전환을 유도 할 때
l 마일리지 : 단골고객 보상, 계속 구매하는 고객에게 혜택을 주는 제도, 자사의 제품을 구매해주는 충성도가 높은 고객에게 보상
4. PR (Public relations)
고객 뿐만 아니라 기업과 직간접으로 관계를 맺고 있는 여러 집단과 좋은 관계를 구축하고 유지하여 기업의 이미지룰 높이고 최종적으로 구매의 증대를 가져오기 위한 활동으로 주로 신문이나 방송뉴스를 통해 실행합니다.
이렇게 판매를 촉진하는 전략과 방법이 다양합니다.
현재 조직의 특징과 품목, 그리고 시장의 상황, 소비자 타겟에 따라 알맞게 조합하여 실행해야 되는 항목입니다.
제가 경험해 본 결과 한 가지만 한다고 성공하지는 않았습니다.
그리고 디테일한 전략을 통한 끊임없는 실행과 함께 주변 상황의 운도 좀 따라 줘야 만족할 만한 결과가 나왔습니다.
다른 세일즈맨 분들도 한 번 보시고 잘 실행해 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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